instruction)'을 거부하고 학생 개개인의 자유와 책임, 그리고 다른 학생들과의 협동을 강조하면서, 학생이 현재 자신에게 부과된 과제를 완전히 끝낼 때가지 시간을 충분히 허용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평생교육의 방법론중자신이 선호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그이유를 개진해 보겠다.
발전으로 인해 지속적인 학습이 필수적인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평생교육의 방법론은 개인이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발전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채택할지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본 논문에서는 제가 선호하는 평생교육방법론과 그이유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 학습 환경 조성 등을 포함합니다.
- 자기평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성과를 스스로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 전략을 수정하거나 개선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학습 과정과 결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2. 자기주도 학습이 평생교육에 적합한 이유
중이다. 우리 조는 발표와 보고서를 통하여 미래교육의 등장배경과 사례들을 알아보며 국내와 해외의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미래에서 ‘교육’은 단순히 초 중등 학생들이 아닌 다양한 사람들이 ‘평생학습’의 환경에 놓여있다. 해외의 평생교육체제를 알아봄으로써 한국의 발
서열에서 비롯된다. 이미 정해진 서열 속에서 대학들은 자기 발전을 위한 노력에 대해 소홀해 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근본적인 길은 ‘학벌 사회의 타파’ 이며, 이는 결코 하향 평준화가 아닌, 현재의 정체되어 있는 고등 교육의 경쟁력을 오히려 높일 수 있는 방법인 것이다.
그리고 수업의 원천으로서 학습자와 사회적 현실, 그리고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설계하여야 한다. 이어 교육의 내용을 지적 영역에 둘 것이가, 정의적 영역 혹은 운동기능적 영역에 둘 것인가를 결정하여 체계화하고 구조화하여야 한다. 집단중심 평생교육에서 활용되어지는 교수-학습방법들은 무수히
교육열의 개념을 정의하는 것이 혼란스럽기 때문에 학자들은 교육열을 자신들의 연구 방향에 맞는 방법으로 다양하게 정의하였다. 먼저 ‘교육에 대한 사회적 수요’(김영화, 1992)가 있고 또, ‘한국의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교육과 관련된 사회현실에 대한 인식, 자녀교육에 대한 기대, 그리고 자녀
그 수준이 실제 성취수준과 어떤 관계에 놓이는지를 밝혀준다. 그뿐 아니라 여러 과제에서 성공과 실패의 경험이 학습의 상황에 일반화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교육심리학적 의의를 갖는다.
끝으로 자아개념은 인간의 심리적 특성 중 핵심적 구인으로 자신에 대한 느낌과 개념을 의미한다.
교육내용이란 인간의 교육적 의미에서의 성장(成長)을 도와주는 소재(素材)의 역할을 하며, 인간은 교육내용을 접함으로써 자신의 내적, 외적 성숙을 이룰 수 있는 계기를 맞게 되는 것이다. 학습자의 자율적인 생각과 판단, 행위능력을 높이기 위한 대상(교육내용)은 개인의 정체성, 민주시민성, 직업
그중의 하나가 그들의 특징과 개성을 표현하는 문화를 존중하고 , 기독교적 세계관으로 이끌어 주어야 한다. 여기에는 청소년 사역을 담당하는 교회와 교사들의 ‘헌신’과 ‘노력’이 필요하다. 돈 보스꼬는 이렇게 말했다.
“청소년들을 교육한다는 것은 그들에게 신뢰를 줄 줄 알고 참으로 자